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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Study] Product Research - 쇼핑 커머스 앱

해당 글에서는 쇼핑 앱 중 많은 사용자를 이끌고 있는 무신사와 2535세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29CM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1) 서비스 소개 


29CM

- 슬로건 _ Guide to Better Choice

- MAU 230만명, 독자적인 팬층 2535세대 존재

- 매거진을 읽는 듯한 경험을 통한 상품 홍보 뿐만 아니라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제안
무신사

- 슬로건_ Life & Culture Atelier

- MAU 100만명,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션 편집샵

- 웹진 ‘무신사 매거진’을 통해 다양한 패션 소식과 트렌드를 독자들에게 전달

 

 

 

2) 서비스 평가 요약

29CM 별점 : ★★★★★
한 줄 요약 : 상품 구매뿐만 아니라 다양한 구경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왜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2535세대가 두터운 팬층인지 알 수 있는 앱!
무신사 별점 : ★★★★☆
한 줄 요약 : 다양한 혜택을 손쉽게 확인하고 상품을 탐색하기에는 최적!

 

 

3) 프로덕트 핵심 Task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통해 해당 task를 정리해보았으며 그중 상품 탐색 및 콘텐츠를 통하여 분석을 하고자 한다. 

29CM 상품 탐색, 구매, 결제, 검색, 브랜드 소개, 라이프 스타일 제안
무신사 상품 탐색, 구매, 결제, 검색, 랭킹,인플루언서 스타일링 제안(스냅)

 

4) 프로덕트 비교분석

온보딩

상품탐색_메인화면

콘텐츠

5) 인사이트 요약

이를 통해서 앱마다 중점을 둔 요인에 따라 시각적으로 보이게 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신사 같은 경우 혜택과 할인을 내세우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따로 빼서 제공한다거나, 온보딩 진입화면이 끝나자마자 바로 크게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29CM는 감성을 내세운 타겟 유저층의 니즈에 부합하고자 상품을 내세우고, 이야기하는데 더욱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