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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SC SWU/EVENT

[The Bridge Hackathon] 새로운 경험, 도쿄에서의 해커톤

GDSC SWU에서 제작한 The Bridge 포스터

 

 Hackathon 'The Bridge' 소개 

해커톤 'The Bridge'는 한국의 서울여대와 고려대, 일본의 센슈대학, 와세다대학, 케이오 대학이 함께하는 글로벌 해커톤으로 도쿄에서 무박 2일로 진행되었다. 
 
해커톤의 목표는 UN의 지속가능한 목표(SDGs) 중 하나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한 뒤, 그 아이디어를 통한 서비스를 제작하는 것이었다. 그 외에도 참석자들이 네트워킹 세션을 통해 다른 국가의 학생 개발자들과 연결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https://gdsc.community.dev/events/details/developer-student-clubs-seoul-womens-university-presents-the-bridge-ideation-workshop/

[The Bridge] Ideation Workshop | Google Developer Student Clubs

Virtual Event - The goal of the event is to let the participants brainstorm their idea that can solve one of the SDGs with design sprint. Aside from that, attendees will be able to connect and grow with other student developers from different countries thr

gdsc.community.dev

UN의 SDGs

 

 2/8  Ideation workshop

 
도쿄로 가서 해커톤을 진행하기 전, 아이디어 회의를 먼저 진행하였다. 아이디어 회의는 Zoom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A~H까지의 각 조들이 소회의실에서 해커톤 주제와 방향을 잡는 일을 수행했다. (팀은 한국인과 일본인이 무작위로 섞여있는 형태)
 

 
우리 팀은 많은 것들이 온라인으로 옮겨져 가고 있는 현시대에서 노인들이 상대적으로 디지털 기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정보 격차를 겪는다는 것을 파악했고, 이런 노인들에게 평생학습을 장려하기 위해 특별히 표적화된 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디지털 약자들을 위한 학습용 앱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SDG 10 - 불평등 감소

 
아래는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 중 모델링을 위한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모바일 앱의 와이어프레임이다. 
 

Component Diagram

 

Wireframe

 

 2/11 ~ 2/12  Global Hackathon

 
우리 어플 Eldy는 한국어와 일본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앱 사용법을 알려주는 기능과 뉴스를 살펴보는 기능을 제공한다. 
'앱 사용법' 기능은 사용자가 앱과 상호작용을 하여 퀴즈처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준다. 
'뉴스 살펴보기' 기능은 사용자가 뉴스를 카메라로 찍게 되면 해당 기사가 신뢰할 만한 기사인지 판별해 주고 요약된 결과를 제공해 준다. 뉴스 기사 신뢰도 판별과 요약 결과 제공에서 ML 모델을 사용하였다.
 

테스트를 위해 파이썬의 정의를 촬영하는 모습

https://edge-middleware-user-agent-based-re-git-3f83c7-yamaguchi-shuhei.vercel.app/  (앱 소개 랜딩 페이지)

https://edge-middleware-user-agent-based-re-git-3f83c7-yamaguchi-shuhei.vercel.app/

Products Our teams goal is to make everyone enjoy an easy and convenient digital world, not a difficult and complex digital world. Unique thing about this app Practical information access and utilization, such as search methods Simple buttons and intuitive

edge-middleware-user-agent-based-re-git-3f83c7-yamaguchi-shuhei.vercel.app

 
개발 종료 후 팀별 발표를 진행하였고, 발표와 제출된 프로젝트의 심사는 한국 현직 개발자 1분과 일본 개발자 2분이 맡아주셨다.
심사 기준은 아래 사진과 같다. 
 

 
https://www.instagram.com/reel/Cojn64upnfk/?igshid=YmMyMTA2M2Y= 

Instagram의 Google DSC Waseda님 : "A Social Network-style recap, of the, 2023 East Asia GDSC Global Collab Hackathon.. _ _ Sho

49 Likes, 0 Comments - Google DSC Waseda (@gdsc_waseda) on Instagram: "A Social Network-style recap, of the, 2023 East Asia GDSC Global Collab Hackathon.. _ _ Shot and ..."

www.instagram.com

 

 어려웠던 점 & 후기 

아무래도 가장 어려웠던 점은 첫 번째 언어, 두 번째 언어, 세 번째도 언어였다. 영어로 말을 잘 못하다 보니 내가 원하는 바를 말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고, 또한 상대가 빨리 말하거나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면 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었다. 해커톤을 하면서 영어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소통이 어려웠지만 팀원들이 소통을 위해 그림이나 정 안 되면 번역기를 사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행동하였기 때문에 무사히 해커톤을 마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쉬웠던 점도 있었다. 기획을 열심히 했지만 해커톤이 종료될 때까지 기획한 모든 구현을 해내지 못했다. 너무 아쉬운 부분이다. 아무래도 원인은 Flutter가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원하는 대로 화면을 구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요했기 때문인 것 같다. 이번 경험을 기회 삼아 Flutter의 위젯에 대해 공부하여 다음에는 빠르게 앱 화면을 구성하고 싶다.
그럼에도 감사하게도 우리 팀은 해커톤에서 Best Awards를 받았다. 이번 해커톤에서 Flutter를 사용한 프로젝트를 처음 만들어봐서 걱정했는데 예상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어서 기뻤다. 이틀 동안 함께 고생한 팀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팀 E - exceptorii

 
이번 도쿄에 오고 갈 때,
학교 선배이신 Fincatch 대표님의 후원으로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도쿄에 다녀올 수 있었다. 덕분에 새롭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했고 나도 미래에 후배나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 또한 했다. 이번 GDSC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개발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나의 능력도 향상할 수 있어서 너무 소중한 경험이었다. 이벤트를 주최한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해커톤 후기를 마친다.